우리는 여행을 가게 되면 여러 종류의 숙소를 이용하는데 그중에서 호텔을 어떻게 하면 제대로 이용하는 지에 대해 소개를 할까 합니다.
호텔은 단순히 숙박을 하고 조식을 먹고 오는 곳으로 알고들 있습니다. 요즘엔 각종의 호텔 패키지 (일명 호팩) 을 이용을 하여 호캉스를 즐기기도 합니다. 호텔은 기본적으로 굉장히 비싼 숙박시설입니다. 그런데, 그만큼 이용할수 있는 서비스 들이 여러가지가 많습니다.
이번에는 이 호텔의 서비스들이 뭐가 있는 지, 어떻게 활용을 하면 좋을지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1. 호텔 로비
1) 발렛파킹 서비스
발렛파킹은 호텔마다 다르지만 한국의 대부분의 호텔에서는 투숙객들에게는 발렛파킹을 무료로 제공해 드리는 호텔들이 많이 있습니다.
반면 뉴질랜드의 호텔에서는 투숙의 여부와 관계없이 발렛파킹 비용을 무조건 받습니다. 그 이유는 호텔 자체적으로 주차장이 협소하기 때문입니다.
2) 컨시어즈 서비스
컨시어즈 (Concierge) 는 호텔에서 제공하는 고급 서비스 중에 하나입니다. 컨시어즈에서는 고객이 필요한 전반적인 모든 부분을 도와주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얘기하면 Information Centre와 비슷합니다.
택시 콜 서비스, 지도안내 서비스, 짐 보관 및 관리 서비스, 각종 여행 예약대행, 택배서비스, 팩스서비스 등 고객의 비서역활을 하는 곳입니다.
2. 객실 서비스
객실서비스는 어떠한 등급의 객실을 이용하느냐에 따라서 조금씩 다릅니다. 보통 호텔의 객실 등급은 Deluxe, Executive, Suite 등으로 나뉘어 지는데 이것도 호텔마다 정해놓은 기준이 다 다릅니다.
이 객실들의 공통적인 서비스들은 이렇습니다.
1) 무료 Safety Box 이용서비스
개인 귀중품들을 보관할수 있는 금고를 이용할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객실에는 금고가 들어가 있지만, 간혹 없는 등급의 객실들도 있습니다. 이곳에 여권, 지갑 등등을 보관하실수 있습니다.
2)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
보통 와이파이는 로비에서만 무료이고, 객실에서는 추가 비용을 받는 곳들도 있지만, 시간을 정해서 1시간 혹은 2시간까지만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도록 되어진 객실들도 있습니다.
3) 무료 부대시설 이용 서비스
투숙객들에게는 무료로 부대시설을 이용할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들도 있습니다.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호텔의 투숙객들에게는
호텔안에 있는 헬스장, 수영장, 목욕탕 등을 무료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단, 부대시설이 있어야만 가능하겠죠.
그러나, 이것도 호텔마다, 각종 객실 등급마다 다 다릅니다.
4) 룸 체인지 서비스
배정받은 객실이 불편한 점이 있어서 객실을 바꿔달라고 요청을 하면 같은 객실 등급에 한해, 혹은 등급이 업그레이드 되어있는 객실로 룸체인지를 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룸체인지 시, 호텔 직원이 원래 쓰고있던 방의 상태 그대로~ 옮겨진 객실로 옮겨드리는 서비스 입니다. 보통 놀러나갔다 왔을때, 출근하고 퇴근하고 왔을때 바뀌어진 방 안에 내가 해놓았던 그대로 옮겨져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또한 각 나라의 호텔들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을수 있습니다.
5) 모닝콜 서비스 혹은 Wake up call Service
아침에 일찍 일어나야하는 상황이어서 알람소리를 못듣는 경우에 프론트에 모닝콜 시간을 요청을 하면 프론트에서 원하는 시간에 전화를 걸어서 깨워드리는 서비스입니다. 전화를 몇차례 했는데도 일어나지 않는 경우엔 직접 객실에 올라가서 깨워드리기도 합니다.
아침 일찍 공항에 가야되거나, 출근을 해야하거나 하는 분들에게는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6) 방 청소 서비스
내가 썼던 방에 청소가 필요하면 Make-Up 이라는 버튼을 눌러놓으면 그 다음날 아침에 방이 청소를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하지만 이 표시가 없거나 Do not Disturb 버튼에 불이 켜져 있는 경우엔 청소를 하지 않습니다. 간혹 고객이 나갔다 들어왔는데 청소가 되지 않았다고 무조건 항의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반듯이 Make up 버튼을 눌러놓으셔야 합니다.
7) Luggage up / Down 서비스
짐이 많아서 객실로 가지고 가기 힘들거나, 프론트로 가지고 나가기 힘들때, 프론트로 러게지 업 혹은 러게지 다운 서비스를 요청하면,
벨 데스크 직원 혹은 Porter 가 짐을 가지러 옵니다. 그 직원이 안전하게 짐을 옮겨주는 서비스입니다.
8) 룸 서비스
가장 많이 알려진 서비스 중에 하나인데, 고객이 식당으로 가지 않고 식당에 있는 요리를 객실 안에서 먹는 서비스입니다.
대부분의 5스타 호텔들은 24시간 룸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스토랑이 닫았어도 룸서비스를 이용 하실 수가 있습니다.
식사를 다 한 경우에는 객실 문 앞에다가 놓으면, 직원들이 알아서 수거해 갑니다.
9) 하우스키핑 서비스
객실 안에서 각종 침구류가 추가로 필요하거나, 선풍기, 히터, 멀티탭, 변압기, 핫팟 등을 요청하시면 가져다 드립니다.
아이가 있는 경우 아이의 침대도 설치가 가능하니, 당당하게 요청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호텔은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해 드리는 숙박시설입니다. 비싼 금액을 주고 호텔을 이용을 한다면, 이러한 서비스들을 마음껏 이용하시면 됩니다. 간혹 미안해서 이용을 못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이용해도 되는지 몰라서 이용을 못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당당히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비용들이 투숙비용에 다 포함이 되어 있습니다 .
물론 각 나라의 호텔들 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다는 점 알려드립니다.
단, 일부 고객들 중에서는 고객의 권리를 너무 남용을 하여 "고객이 왕이다" 라는 말로 호텔 직원들을 막 대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호텔의 서비스는 돈을 지불한 만큼, 받으실수 있다는 점을 반듯이 아셔야 합니다.